본문 바로가기

오늘의 이슈

이재명 충남, 충북에서 과반압승으로 기선제압 !!

728x90
반응형
SMALL
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 20대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첫 주말 경선에서 이틀 연속 과반 득표로 ‘대세론’에 불을 지폈습니다. 대전·충남(4일), 세종·충북(5일) 순회경선 개표 합선 결과, 이 지사는 전체 투표자 3만8463명 중 2만1047표(54.72%)를 얻었습니다. 민주당 경선의 ‘풍향계’로 여겨지던 충청권에서 이 지사가 초반 기선 제압에 성공한 것입니다.

5일 충북 청주 CJB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세종·충북 경선 결과 이 지사는 1만 2899명 투표자 중 7035표(54.54%)를 얻었다. 전날 충남·대전(54. 81%) 경선에 이어 이틀 연속 과반 득표였다. 반면에 전날 27.41% 득표율에 그쳤던 이낙연 전 대표는 이날도 3834표(29.72%)를 얻어 이틀째 ‘득표율 30%’의 벽을 넘지 못했다.

이틀간 충청권 순회경선 합산 결과 3위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(2711표·7.05%)였다. 뒤이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(2619표·6.81%), 박용진 의원(911표·2.37%), 김두관 의원(334표·0.87%) 순이었다. 두 자릿수 득표율을 기록한 ‘다크호스’ 3위 후보는 나타나지 않았다.

충청권은 역대 각종 선거에서 ‘캐스팅보트’ 역할을 해 왔고, 첫 경선 결과로 다른 지역 결과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.

이재명 측 “민심이 곧 당심” 이낙연 측 “호남서 역전 발판”


이 지사와 이 전 대표의 지역적 기반인 경기도와 호남의 중간지대라는 것도 눈길을 끌었다. 이 지사 측 관계자는 “처음부터 캠프의 목표는 충청권 과반 득표였다. 첫 경선부터 대세론 확보가 중요했기 때문”이라며 “남은 경선에서도 이번 결과의 흐름이 계속 이어질 것이라고 본다”고 말했다.

이 지사 주변에선 “당원들은 본선 경쟁력이 가장 큰 후보를 선택해 줬다. 민심이 곧 당심”이라는 반응도 나온다. 이 지사는 그간 당원들에게 “본선 경쟁력이 가장 높은 후보에 투표해 달라”는 말을 줄곧 해왔다. 각종 여론조사에서 꾸준히 여권 1위를 달리고 있고, 야권 1위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의 양자 대결에서도 이 전 대표에 비해 선전하고 있다는 점이 근거였다.


 그간 비문(非文) 이미지로 인해 당내 ‘비주류’로 꼽히던 이 지사 입장에서 충청권 순회경선 결과가 고무적인 이유다. 신율(정치학) 명지대 교수는 “정권 교체 응답이 더 높은 상황에서, 민주당원들이 ‘될 사람’을 밀어주자는 심리가 강해진 것 같다”고 말했다. 이재명 캠프 일각에선 “충청권 표심을 보니 당원들이 예상보다 이른 경선 종료, 본선 체제 전환을 요구한 것으로 보인다”(수도권 의원)는 해석도 나왔다.

이를 반영하듯 이 지사는 이날 경선 연설에서도 “후보 선택 기준은 본선 경쟁력, 확실히 이길 후보가 누구냐”고 강조했다. 그는 “전 지역에서, 전 연령대에서, 진보·중도·보수 모든 진영에서 압도적 경쟁력을 가진 후보는 바로 이재명이다. 본선에서 이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”고 호소했다.

반면에 이낙연 전 대표는 전략 수정이 불가피해졌다. 이틀 연속 더블스코어에 가까운 패배를 확인한 이 전 대표의 표정은 밝지 못했다. 이 전 대표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“충청권 경선인단의 뜻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. 앞으로 남은 일정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다만 이 전 대표 측은 호남에서의 역전극을 기대하고 있다. 이 전 대표가 태어나고 자라 국회의원과 도지사(전남)를 지낸 호남은 민주당 대의원·권리당원 선거인단의 약 
28
%를 차지하는 핵심 승부처다. 이 전 대표 측 관계자는 “충청권 패배는 뼈아프지만 전체 권리당원 수에 비하면 충청이 큰 비율은 아니다. 호남에서 역전 발판을 마련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 있다”고 말했다. 

https://bit.ly/3kwvQnn

 

제주삼다수 그린

COUPANG

www.coupang.com

https://bit.ly/3mMIu4f

 

연세우유 뼈를생각한 고칼슘두유 호두&아몬드

COUPANG

www.coupang.com

https://bit.ly/2VO4WPH

 

COUPANG

쿠팡은 로켓배송

www.coupang.com

728x90
반응형
LIST